21세기는 지식기반 사회로 세계화, 정보화의 물결 속에서 유치원교육은 인간을 가장 귀한 존재로 보고 나와 함께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천부적으로 타고난 능력을 계발하고 발휘하여 존재 가치를 높이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는데 있다.
새로운 생각으로 미래를 가꾸는 지혜있는 어린이
사랑의 마음으로 열성을 다하여 존경받는 선생님
사랑과 대화가 넘치는 즐거운 꿈의 유치원
구현 중점 | 세부추진 계획 | 목표 | 시기 |
---|---|---|---|
기초체력 및 기본운동능력 향상 |
소근육 발달을 위한 바느질 활동 실시 | 40회 | 연중 |
대근육 발달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계획 · 운영 | 40회 | 연중 | |
정적 · 동적 활동의 안배를 고려한 교육계획 및 실천 | 매일 | 연중 | |
아침 달리기, 아침 줄넘기 실시 | 매일 | 연중 | |
미사강변 한마당 축제(운동회) | 1회 | 5월 | |
전통놀이를 통한 대 · 소근육 운동 발달 증진 | 20회 | 연중 | |
도구 및 놀이시설을 활용한 신체활동 계획 · 운영 | 20회 | 연중 | |
안전교육의 충실 |
손 씻기, 용변보기, 손톱, 양치질 등 유아기에 필요한 청결지도 | 매일 | 연중 |
체험학습, 시범, 대피훈련, 시청각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 안전지도 | 매일 | 연중 | |
소방대피훈련, 소화기 사용법 | 40회 | 4월 | |
삼성교통체험학습을 이용한 안전교육 및 현장체험학습 | 1회 | 5월 | |
유관기관과 협력(현장체험교육) | 1회 | 4월 | |
성교육, 유괴방지 지도 | 1회 | 4월 | |
실내 · 외 놀이감, 시설물 점검 | 수시 | 연중 | |
교통안전 지도 | 수시 | 연중 | |
계절별 안전 지도 | 수시 | 연중 | |
위험한 장소, 생활용품, 시설물 등의 안전한 사용법 및 위험한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지도 |
40회 | 연중 | |
병원놀이 | 1회 | 7월 | |
올바른 식습관 태도 형성 |
초등학교 급식 시설 이용한 급식지도
|
매일 | 연중 |
유치원 내에서의 간식 지도(우유) | 매일 | 매일 | |
요리활동을 통한 1식습관 지도 | 9회 | 연중 |
구현 중점 | 세부추진 계획 | 목표 | 시기 |
---|---|---|---|
가정과 연계한 기본생활습관 교육 |
공수 인사 지도 | 매일 | 연중 |
유치원 일과 중 기본생활습관 지도 | |||
- 질서, 청결, 예절, 근검, 절약, 절제 | 매일 | 연중 | |
주간 기본생활습관 약속 정하기 | 40회 | 연중 | |
가정과 연계한 기본생활습관 교육 | |||
- 기본생활습관 평가표 교환 | 40회 | 연중 | |
- 부모교육자료 배부 | 3회 | 연중 | |
인성교육의 충실 |
교실안의 문제 토론하기 | 수시 | 연중 |
가족의 달 교육 | |||
- 부모님께 편지하기 | 1회 | 5월 | |
- 다양한 가족구조 및 다문화 가정에 관한 교육 | 1회 | 5월 | |
전통교육을 통한 우리 문화 알기 |
우리나라 속담 | 40회 | 연중 |
전통놀이, 전래동화, 전래동요 익히기 | 40회 | 연중 | |
우리 먹거리 만들기(요리활동) | 4회 | 연중 | |
국악당 현장학습 | 1회 | 11월 | |
명절과 절기의 유래 알기 | 22회 | 연중 | |
공동체 의식의 함양 |
주간 도우미 활동 | 40회 | 연중 |
협동 교육활동 | 6회 | 연중 | |
- 극 놀이, 공동 작품, 그룹 토의, 그룹 게임, 주말경험 이야기, 요리활동 등 | 수시 | 연중 | |
환경 친화적 태도 함양 | |||
- 분리수거,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자연 친화교육 환경관련 현장체험활동 | 수시 | 연중 |
구현 중점 | 세부추진 계획 | 목표 | 시기 |
---|---|---|---|
생활 주변의 예술적 요소 감상하기 |
다양한 매체와 상황을 활용한 음악 감상 (음악CD, 애니메이션, 직접 연주하는 악기, 일상생활, 행사 등) |
40회 | 연중 |
다양한 미술작품 감상 | 9회 | 연중 | |
다양한 춤 감상 | 5회 | 11월 | |
연극, 뮤지컬-현장학습 및 교육활동 | 5회 | 6월 | |
전통 예술 감상 | 5회 | 9월 | |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감상-자연체험활동 | 40회 | 연중 | |
느낌과 생각 감정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기 |
새노래와 율동 지도 | 80회 | 연중 |
리듬악기 연주 | 40회 | 연중 | |
신체와 도구를 이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 | 10회 | 연중 |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그리기와 만들기 | 40회 | 연중 | |
극놀이로 표현하기 | 9회 | 연중 |
구현 중점 | 세부추진 계획 | 목표 | 시기 |
---|---|---|---|
바른 태도로 듣기 |
주제에 관한 이야기나누기 | 수시 | 연중 |
주말 경험 이야기하기 | 40회 | 연중 | |
속담 전달하기 | 40회 | 연중 | |
동시, 동화 감상하기 | 수시 | 연중 | |
문학작품 감상하기 | 수시 | 연중 | |
바른 태도로 말하기 |
이야기 꾸며 말하기 | 10회 | 연중 |
동시 낭송하기 | 40회 | 연중 | |
구연동화 발표하기 | 10회 | 연중 | |
책을 읽고 생각과 느낌 말하기 | 수시 | 연중 | |
책에 관심 가지기 |
학교 도서관을 이용한 책 읽기 | 20회 | 연중 |
가정과 연계한 책대여 프로그램 | 40회 | 연중 | |
독후 활동 | 10회 | 연중 | |
Making Book 활동 | 18회 | 연중 | |
학급 도서영역에 다양한 도서 확보 | 1회 | 6월 | |
읽기 쓰기에 관심가지기 |
동시쓰기, 동시짓기-요리, 음악감상과 통합활동 | 30회 | 연중 |
동화만들기 | 5회 | 연중 | |
신문활용교육 | 10회 | 연중 | |
작은책 만들기 | 10회 | 연중 | |
편지쓰기 | 수시 | 연중 | |
독후감 쓰기, 독후화 그리기 | 10회 | 연중 |
구현 중점 | 세부추진 계획 | 목표 | 시기 |
---|---|---|---|
활동중심의 과학적 탐구 |
통합 활동에 기초한 과학교육 | 10회 | 연중 |
자연탐구
|
수시 | 연중 | |
나의 몸 알아보기(나의 책 만들기) | 수시 | 5월 | |
물질의 변화과정 관찰 | 8회 | 연중 | |
- 요리활동 | 1회 | ||
과학관련 현장학습(경기도 어린이박물관) | 1회 | 12월 | |
수학적 개념 및 창의성 증진 |
수 영역 교구 확보 | 1회 | 3월 |
놀이를 통한 수학적 개념 증진(칙교, 탬 그램, 퍼즐 등) | 수시 | 연중 | |
주제와 관한 브레인스토밍 | 수시 | 연중 | |
종이접기를 통한 도형 및 공간 능력 증진 | 70회 | 연중 |